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농기구 특별전 '쟁기, 트랙터로 진화하다' 국립대구과학관 기증품 특별전 좋구만
    카테고리 없음 2020. 2. 20. 06:36

    >


    국립대구과학관 농기구 특별전 '프라우, 트랙터로 진화하다'


    제2회 기증품 특별전' 좋아하고, 트랙터로 진화하는 '20하나 8년 4월!경북 대학교의 김창수 명예 교수가 전통 농기구 80여점을 국립 대구 과학관에 기증하 쇼쯔움니다. 국립대구과학관에서는 기증자의 의미를 기리기 위해 한국의 전통 농기구 및 최신 농기구를 관람하는 특별전 '스키, 트랙터로 진화한다'를 개최한다.농기구가 농기계로 진화하는 과정을 보고, 농기구의 미래를 예측하고, 농기계 개발을 위한 우리 조상들의 노력과 전통 농기구에 담긴 과학성과 창의성을 한번 만나보세요!


    >


    전시 기간 2018년 9월 4개(화)~2018년 11월 30하나(금)전시 장소의 국립 대구 과학관 1층 특별 전시관(푸드 코트 옆)


    >


    <기증자 김창수 명예 교수>김창수인 경북 대학교 명예 교수는 40년간 고등 학교 교사와 대학의 교수로 재직했으며 수많은 학생들에게 농업 기계를 가르치고 대한민국의 농업 기계화에 중요한 기여를 했습니다. 그가 1평생 수집한 농기구 80여점을 국립 대구 과학관에 기증한 것은 농기구에 깃들어 있는 우리 선조들의 생활 문화와 지혜를 청년들에게 꼭 알리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


    <농기구의 필요성과 주요기능> 농경이 시작되면서 사회의 규모가 커지고 복잡해져 인류의 문명이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농경을 위한 필수품인 농기구는 문명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다소 받았습니다. 지구상에서 소리 음식을 소비하는 모든 사회에서는 농사를 지으며 자연히 이를 위한 농기구를 분명히 희소화합니다.땅에서작물을성공적으로키워서썰매식을얻기위해서는이강같은것이필요합니다. 땅을 갈고, 부드럽게 삶아, 땅이 유분이 되도록 거르고, 잡초를 뽑고, 물을 내고, 작물을 모아 내용물을 만들고, 작물 알갱이를 골라 반죽해야 합니다. 이를 성공시키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농기구가 발명되었습니다.


    >


    봄철 농부들은 보습과 호미로 봄갈이하여 장군에게 여과하고 호미로 흙을 일구어 씨를 뿌렸습니다. 여름에는 용두건으로 물을 대고 벌초를 하느라 바빴습니다. 가을이 되어 벼가 익으면 낫으로 벼를 베고 도리질로 탈곡하고 디딜방아로 곡식을 찧었습니다. 겨울이면 김장과 새끼를 엮고 솥을 엮어 물레로 짜면서 긴 겨울밤을 보냈어요.



    >


    <현대 농기구와 농기계의 미래>18세기의 내용, 증기 기관이 발명되어 사람 이본의 가축이 하던 1을 기계가 대신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농기계는 힘의 원천만 바꿔놓았을 뿐 농기구가 그동안 담당했던 기능을 거의 이어받았습니다. 농기계는 농기구에서 진화한 것입니다.당 1과학자들은 사람 없이도 알고 농경을 한다'자율 주행 농기계'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머지않아 무인의 논, 밭, 과수원에서 농작물이 생산되는 날이 올지도 모릅니다.


    >


    >



    댓글

Designed by Tistory.